한전에서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가구에 최대 30만 원의 한도를 지원해오던 사업을 2023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고 합니다. 사업기간은 2023년 예산 배정 후 소진시까지라고 하니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 사업개요, 지원대상자, 지원가능 제품, 신청방법, 자주묻는 질문 순으로 요약 설명드리겠습니다.
구매비용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한전 고효율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가입 및 로그인이 필요하니 가입부터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.
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이란?
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를 대상으로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비용의 10%(가구당 30만 원 한도)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 21년 4월 23일 이후 구매제품이면 신청가능하며 온/오프라인 구매 상관없이 신청 가능합니다. '23.1.1일 이후 구매하여 환급신청한 건은 정부예산이 배정된 후, 순차적으로 지원금이 입금될 예정입니다.
(정부예산 배정일정에 따라 지원금 지급 시까지 3개월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.)
지원사업 대상자
1. 장애등급 1~3등급
2. 유공자(국가/상이/독립)
3. 기초생활 수급자
4. 사회복지시설
5. 차상위계층
6. 3자녀 이상 가구
7. 세대원수 5인이상 가구
8. 3년 미만 영아가 있는 가정
9. 산소발생기/인공호흡기 사용자
※ 각 대상에 대한 세부사항은 한전 홈페이지 접속하신 후 아래와 같이 마우스를 가까이 대면 확인할 수 있고, 아래 링크를 통해 대상자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도 있습니다.
지원 가능 제품은?
1. 11개 품목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제품
2. 반드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사진의 '등급'과 '적용기준 시행일' 확인
(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, 조회되더라도 지원불가)
3. 혹시 라벨 확인이 불가하시거나 잘 모르시겠으면, 아래 링크를 통해 구매하신 제품이 지원대상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(제품 종류 / 모델명 or 제조사 입력 후 검색 클릭)
4. 제품의 라벨 및 명판위치를 잘 모르시겠으면, 아래 링크를 통해 제품별 라벨 및 명판 위치를 참고하세요.
신청 방법은?
"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"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가능하며, 세부 절차(단계별 세부 사항 및 주의 사항)는 글 하단의 블로그 글을 참고하세요.
1. 로그인, 신청 구분 및 약관동의
- 로그인 후 구매비용 지원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, 이용 등 약관 동의
2. 계좌 정보 입력
- 본인명의 계좌변호를 입력 후, 계좌 유효성 확인
3. 신청인 정보 입력
- 이름, 주소 등 필요 정보 입력
4. 구매정보 입력
- 품목, 모델명, 구매일자, 구매금액, 구매처
※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모델명 기입
5. 구매 증빙서류 업로드(4종)
- 거래내역서, 영수증,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사진, 명판사진
※ 거래증빙서류의 모델명은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라벨의 모델명과 동일
※ 구매자 본인 외 가구원 또는 복지시설에서 신청 시 추가 서류가 필요하니 꼭 확인하세요.
6. 신청완료
- 신청 건에 대해 검수 중 보완이 필요할 경우 보안 요청 문자 발송
※ 보완사유 확인 후 14일 이내 보완해야 함(문자발송일 기준 14일 이내 보완이 되지 않을 경우 신청 무효화)
자주 묻는 질문
1. 소비자는 구매처에서 무엇을 받아야 하나요?
2. 은행계좌가 없는데 다른 사람 계좌로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?
3. 온라인몰에서 타인의 ID로 구매했을 경우는 지원대상이 아닌가요?
4. 구매자 명의가 아닌 다른 사람의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상관없나요?
5. 사업신청 후, 구매제품 환불이나 구매 취소를 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?
위 질문 외 다수의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공유드리오니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여기부터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