화상회의 시 많이 사용하는 Zoom에 대한 PC버전 다운로드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? 아래에 공식사이트 링크 남겨드렸으니 편하게 설치하시기 바랍니다. 다운로드 링크와 더해 화상회의 개설, 회의 예약, 화상회의 하단 버튼 기능에 대한 설명 등 기본적인 사용법도 설명드렸으니 이 글 하나만 보시면 Zoom을 통한 화상회의는 어려움 없으실 겁니다.
Zoom PC버전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
줌 PC 버전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, 상단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.
페이지 접속 시 자동으로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되며(왼쪽 하단 빨간 원 표시), 설치파일을 실행시키면 즉시 설치 진행 및 완료됩니다.
기본 사용법
1. 회원가입 없이 화상회의 참석하는 방법
호스트로부터 초대링크 또는 회의 ID를 공유받았을 경우,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화상회의 참여가 가능합니다.
이때는 두 가지 방법으로 회의 참여를 할 수 있습니다.
1) 아래 화면과 같이 ZOOM 접속 후 "회의 참가" 버튼을 클릭하고 회의 ID 또는 링크 이름을 기입해서 회의에 참여
2) 카카오톡 등을 통해 받은 링크를 클릭하여 회의에 바로 참여
※ 2번 방법이 간단하여 추천드립니다.
회의 ID와 초대링크는 개설된 화상회의 방 내에 좌측 상단의 초록색 보안표시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2. 회원 가입 후 사용방법
평소 회의를 주관해서 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신 경우, 화상회의 방 개설을 위해 회원가입 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회원가입은 애플 ID, 구글, 페이스북 계정 등을 통해 가입가능합니다.
1) 새 회의 개설
로그인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, 여기서 주황색 바탕의 "새 회의" 버튼을 클릭하시면, 새로운 화상회의 방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.
2) 예약 회의 개설
지금 당장이 아닌 예정된 회의의 경우, 예약기능을 통해 미리 링크를 만들고 이메일로 공유하여 회의 스케줄을 타인과 잡을 수 있습니다.
메인 화면에서 "예약" 버튼을 클릭하면,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주제/날짜 및 시간/보안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 설정 완료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메인화면 캘린더에서 예약된 회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예약된 회의제목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"초대 복사"를 통해 링크를 참가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.
3) 화상회의 화면 하단버튼 기능설명
① 음소거
- 내 오디오를 음소거할 수 있습니다.
(다른 참가자 발표 시 잡음 유입 등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)
② 비디오 시작
- 내 비디오를 송출 또는 차단할 수 있습니다.
(회의 시작 전 준비할 때 비디오 차단했다가, 회의 시작 시 비디오 송출 등으로 활용)
③ 보안("호스트" 또는 "공동호스트" 권한 상태에서만 활성화)
- 주요 기능은 참가자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으로, 채팅기능을 없앤다던가 또는 중요한 회의 중 실수로 음소거가 해제돼서 잡음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참가자가 "스스로 음소거 해제"를 할 수 없게 한다던가라는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.
④ 참가자
- 연락처, 이메일, 링크 공유 등을 통해 참가자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.
⑤ 채팅
- 채팅창을 활성화해서 채팅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.
⑥ 화면 공유
- 내 컴퓨터/핸드폰의 화면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.
(자료 발표 시 자료를 띄워놓고 참가자에게 설명할 때 등의 경우에 사용합니다.)
⑦ 기록
- 회의 내용을 기록(저장)할 수 있습니다.
⑧ 자막표시
- 오디오로 입력되는 내용이 자막으로 표시됩니다.(언어 선택 가능)
⑨ 반응
- 이모티콘 형식으로 상대방에게 리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.
⑩ 앱
- 화상회의 중에 필요한 앱을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⑪ 화이트보드
- 말로 표현하기 힘든 내용을 화이트보드에 그림형태로 그려서 전달할 수 있습니다.
Zoom 공식 사이트 사용 가이드
앞서 말씀드린 기본적인 사용법 외에 Zoom 공식 사이트에서는 아래 화면과 같이 참가자/호스트/관리자 별로 궁금해할 만한 사항들에 대한 사용 가이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. 조금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상단에 링크 남겨드릴 테니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.